0. 파이썬 Pyside2 설치 및 환경설정
요즘 각광받는 신세대 프로그래밍 언어중 파이썬을 선택해서 공부중이다.
파이썬 자체는 문법이 쉽고 가독성이 높아 생산성이 좋으며 유지보수가 간편하기로 유명하다. 그리고 오픈소스라 무료로 이용가능하며 오픈소스진영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인해 사용가능한 라이브러리들이 풍부하다. 그리고 만능언어라 불릴 정도로 사용폭이 넓다. 단점은 스트립트언어라 속도가 느린편. (요즘 하드웨어 속도 발달로 인해 그리 티는 안나지만 엄청난 대용량 고속 연산이 필요한 경우에 문제가 된다더라. 물론 C언어등을 이용해서 모듈을 만드는 등의 해결법은 존재한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서 해외에서는 스타트업과 연구소등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언어로 떠오른 상태이다.
(그러나 인건비가 저렴한 우리나라에서는 그다지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국내 취업용은 무조건 자바, c++ 인 듯.)
하여간 파이썬 기본 문법은 다른 블로그등에서 많이 다루지만 GUI 관련 자료가 부족하고 본인 스스로 정리할 필요가 느껴 블로그 글로 남겨볼 예정.
파이썬 GUI 라이브러리로 기본 내장된 Tkinter가 있는데 한글이 깨진다는둥 디자인이 안이쁘다는둥해서 넘어가고.
C++용 라이브러리를 개조한 wxPython도 좋다고 하는데, C++ 경험도 적고 왠지 불편해 보여서 넘어감.
전부터 관심있던 QT 라이브러리를 지원하는 PyQT와 Pyside가 물망에 올랐는데, 일단 현재는 PyQT가 대세인듯한데, PyQT는 유료이다. 정확하게는 개인용도는 무료로 이용가능하나 상용 프로그램 개발시 라이센스를 구입해야한다. (물론 상용 출시해도 쫒아와서 고소할 것같지는 않지만 양심의 문제이니...) Pyside는 오픈소스로 개발중인데, 현재 중단상태이고, QT에서 공식 지원하는 Pyside2가 진행중이다.
개발속도나 관련 자료로보나 PyQT가 탁월한 선택일 듯하지만 일단 오픈소스인 Pyside2로 선택해 진행해봅니다.
윈도우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1. Python 설치
Python은 패키지 관리툴인 conda를 이용하기 위해 Miniconda를 다운받아 설치했다. 파이썬 최신 3.6.2 64bit 버전 선택
다운 링크 : Miniconda
2. Conda 설정
개발환경에 따라 파이썬 라이브러리들을 달리 설치해야하는 경우가 많다는데, conda를 이용하면 중복설치 없이 환경설정을 따로 할수 있다더랍니다.
Conda로 환경이름 만들고 활성화하기
Conda create -n Pyside2Gui Python=3
Activate Pyside2Gui
3. Conda로 Pyside2 설치
pyside는 pip로 간단히 설치가능했으나 pyside2는 아직까지 pip을 지원안하는 상태. 공식사이트에 가면 직접 소스를 받아 빌드해서 설치하는 방법이 나오는데 너무 불편해보였음. 구글링을 열심히 해본 결과 해외유저가 conda로 배포판 만들었다는 글을 발견. (그래서 Conda 설치한 것임.) Pyside2 Github 링크
먼저 conda 폴더에서 cmd 창을 열어서 아래 명령을 입력합니다.
conda config --add channels conda-forge
conda install pyside2
현재 conda로 설치하는 pyside2는 QT 5.6 버전용이다. pyside2가 QT 5.9용도 진행중이긴한데 아직 버그도 있는 모양이고 소스로만 배포되어 그냥 QT 5.6버전용을 일단 설치. 나중에 5.9로 업그레이드 가능해지면 업그레이드 예정.
4. Pycharm 설치
개발환경에서 좋은 IDE는 필수이므로 파이썬 개발자들에게 호평이면서 무료인 PyCharm Community 버전을 설치
여기까지 진행인 상태. 기타 라이브러리 설치시에 내용 추가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