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HD에 윈도우 설치하기
기본으로 윈도우 7을 사용하다 요즘 대세인 윈도우 10을 사용해보려 컴퓨터에 추가로 설치했다.
예전에는 OS를 추가 설치하는 경우 하드 파티션을 나눠야 했으나 이제는 윈도우에서 자체 지원하는 가상하드 기능인 VHD를 이용해서 파티션을 안건드리고 편하게 설치했다. (파티션을 나누려면 하드 내용이 삭제될수 있어서 이래저래 귀찮아짐)
VHD는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가변용량으로 만들어 용량이 필요에 따라 늘어나게 만들수도 있고, 파일로 존재해서 백업이 간편하며, 부모 자식관계를 이용해서 순정 OS과 추가적으로 프로그램 설치한 OS등을 구분하여 문제가 발생시에 간편한 복구가 가능하는 등 여러 편의 기능을 지원해서 좋다. (하지만 요즘은 가상 윈도우라는 기능을 지원하니 애매해져버린 기능이긴 하다.)
기존에 설치한 윈도우가 있으면 하드 관리자에서 VHD 파일을 만들어놓고 시작할 수도 있지만 윈도우 설치하는 경우는 cmd 창을 호출하여 진행해야한다. (단축키 Shift+F10)
cmd창이 떴으면 diskpart 를 입력해서 윈도우 하드 관리툴을 로딩하여 필요한 작업을 진행한다.
(diskpart는 하드의 파티션등을 건드릴수 있는 위험한 툴이므로 컴퓨터 초보라면 조심에 조심을 해야한다.)
diskpart는 할 수 있는 일이 많지만 VHD 기능을 정리해보면 (?를 입력하면 명령어 목록이 뜬다.)
VHD 생성
CREATE VDISK FILE=D:\WIN7.VHD TYPE=EXPANDABLE MAXIMUM=20480
※create 대신 cre로 줄여도 됩니다. vdisk 대신 vdi로 줄여도 됩니다.
D:\WIN7.VHD 생성할 위치입니다.
TYPE=EXPANDABLE 동적디스크 Type=Fixed 고정디스크
Maximum=20480 VHD디스크의 최대용량크기입니다. VHD부팅후 C: 용량이기도 합니다. 단위는 MB입니다. 1024=1GB
VHD 자식 생성
cre vdi file=d:\7Child.vhd parent=d:\win7.vhd
parent=d:\win7.vhd 부모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자식과 부모는 같은 파티션내에 존재해야합니다.
VHD 선택
select vdisk file=d:\win7.vhd
※select 대신 sel로 줄여도 됩니다.
diskpart는 포커스 체제기 때문에 어떤 연결이나 분리등의 액션을 취하기전에 선택을 해주어야합니다.
VHD 연결(마운트)
attach vdisk 포커스된 VHD를 연결시킵니다.
VHD 분리(언마운트)
detach vdi 포커스된 VHD를 분리합니다.
VHD 확장
사용 중인 VHD 를 확장하기 위해선 [선택 -> 분리 -> 확장] 의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Select Vdisk File="D:\Example.vhd"
Detach Vdisk
Expand Vdisk Maximum=20480
VHD 지우기
Select Vdisk File="D:\Example.vhd"
Delete Vdisk
참고 : http://maximer.tistory.com/330
간단하게 Diskpart를 통해 VHD 파일을 생성하고 Select와 Attach를 한 뒤에 윈도우 설치과정으로 돌아가면 VHD로 만든 파티션이 만들어져있다. 이후에는 일반적인 윈도우 설치과정에 따라 진행하면 된다.
실제적으로 윈도우 설치용 USB를 통해서 부팅하면
1. Shift+F10 키를 통해서 cmd 창으로 진입
2. 새로 VHD를 만드는 경우
Diskpart
Create vdisk file=C:\windows.vhd type=expandable maximun=81920
attach vdisk
exit
3. 기존 VHD에 설치하는 경우
Diskpart
select vdisk file=C:\windows.vhd
attach vdisk
exit
4.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설치메뉴에서 새로고침을 하면 연결시킨 VHD 드라이브가 나타난다. 설치 진행.
이미 만들어진 VHD 파일을 부팅메뉴에 추가하는 방법은 Bcdboot와 Bcdedit명령어로 수행할 수 있는데, 아래 블로그 참고.
VHD에 설치된 윈도우 부팅메뉴에 추가 : http://shinb.tistory.com/263